원자력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바로 알리기 위해 원전 인근지역인 양남, 양북, 감포 3개 읍면 지역민으로 결성된 ‘월성원자력문화진흥회(회장 김광치)’와 ‘원자력을 이해하는 여성 모임(회장 장숙자, Women Interested In Nuclear : WIIN)’ 회원 110여명이 26일 청송양수발전소에서 ‘2008년 연합 워크숍’을 개최했다.
한국수력원자력(주) 월성원자력본부(본부장 태성은)는 지난 21일 ‘제16회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양남면 나아리 해변과 나산천에서 직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사 1하천 정화활동’을 펼쳐 겨울동안 바닷가와 하천에 쌓인 쓰레기를 수거했다.
위덕대 윤문희 선수(23, 사회체육1년)가 지난 21~24일까지 대한수영연맹이 개최한 제3회 제주한라배 전국수영대회 대학부에서 2관왕을 차지했다.
경주지역 부활절 연합예배가 지난 23일 오후 2시 서라벌대학 원석체육관에서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1천여명의 신도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학생들이 자신들의 고국인 중국에 돌아가서도 영원히 잊혀지지 않을 추억을 선물하고 싶습니다” 한중여성교류협회 경주지회 한순희 회장과 30여명의 회원들은 정성껏 만든 다식을 차리며 반가운 손님들을 맞았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백상승 시장과 함께 지난 23일 월정교 복원사업 현장을 방문해 김상구 역사문화도시 조성과장의 현장 브리핑을 듣고 남천에 남아있는 월정교 유지를 답사했다. 이어 안압지를 방문해 월정교 축소 모형을 시찰했다.
천마장애인자립생활센터 후원회(회장 박규현)는 지난 25일 아리원 2층에서 회원, 후원회원, 백상승 시장, 최학철 시의회 의장 등 7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창립총회를 가졌다.
농협중앙회가 전국 52개 시·군 농협연합사업단을 대상으로 ’07년 APC운영 연합사업평가를 실시한 결과 경주시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를 운영하는 농협경주시연합사업단(단장 이석기)이 가장 우수한 점수를 받아 1위를 차지했다.
경주시는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공휴일 제외) 일제시대 강제동원으로 인한 피해 3차 신고 접수한다. 이번에 접수되는 피해신고는 만주사변부터 태평양전쟁에 이르는 시기에 일제에 의해 강제 동원돼 국내 또는 국외에서 군인, 군속, 노무자, 위안부 등의 생활을 강요당한 사람이 입은 생명, 재산 등의 피해에 대해 종전에 신고하지 못했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대구지검 경주지청(지청장 장인종)과 범죄예방위원회(회장 김원표) 부설 한마음봉사단(단장 김정석)은 지난 24~26일 사흘간 현곡면 나원2리에서 비가 새고 곰팡이로 얼룩진 방안에서 홀로 생활하시는 현곡면 나원2리에 거주하는 김모 할머니(83세, 독거)를 위한 대대적인 집수리 봉사활동을 펼쳤다.
<시장과의 관계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 정종복 후보, “시장과 국회의원 협력관계유지, 잘하겠다” <고도보존특별법 악법이라고 하는데?> 김일윤 후보, “내가 떠난 후 시행령 제대로 안만들어 졌다”
경주시지역혁신협의회(의장 임배근)는 2007년 산업자원부 공모사업인 역사문화도시 경주 도시경관 기초사업 간판문화개선을 통한 ‘걷고 싶은 거리 만들기’과제로 응모해 채택된 사업 시행 평가 결과 우수 평가로 확정돼 시상금 300만원을 지급 받았다.
본격적인 관광시즌을 맞이해 경주시 교통행정과는 경주를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보다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내 전세·시내버스 및 개인택시사업자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1일 사라벌문화회관에서 친절서비스교육을 실시했다.
제18대 국회의원 선거가 후보자등록을 마치고 본격적인 선거전에 들어갔다. 이번 총선을 앞두고 경주지역은 6명이 예비후보자로 등록해 선거운동을 하다가 후보자등록을 앞두고 3명이 출마를 접었고 후보자등록 하루 전에 친박연대와 민주노동당의 공천후보가 확정되는 등 혼란한 상황이 이어졌다.
환경부는 지난해 전국 산업단지와 농공단지 폐수종말처리시설 134개를 점검한 결과, 경기도 포천 양문 등 10곳의 방류수 수질기준 초과 배출을 적발해 행정처분을 내렸다고 24일 밝혔다.
경주시농업기술센터가 28일 농촌진흥청이 실시한 2008년도 새해영농설계교육 추진 평가회에서 전국 우수 농업기술센터로 선정돼 기관표창을 받았다. 새해영농설계교육 기관표창은 농촌진흥청이 전국 농업기술센터의 새해영농설계교육 추진실적을 종합평가하여 우수사례를 전파하기 위해서 매년 실시하고 있다.
지난 26일 제18대 국회의원선거 후보등록 결과 한나라당 정종복 후보(기호2)와 민주노동당 김성태 후보(기호4), 친박연대 김일윤 후보(기호6), 평화통일가정당 김수열 후보(기호7) 등 4명으로 압축됐다.
새해엔 아무리 춥고 어렵더라도 동해를 찾자. 잠들지 않는, 아니 결코 잠들 수 없는 저 바다처럼 늘 깨어있자. 철석이며 우렁대는 파도 뚫고 비상하는 저 태양 마주하자.
양남면 나아(羅兒)리는 동해안에 자리한 해변마을로 신라 석탈해왕의 탄생설화가 얽힌 ‘아진포(阿珍浦)’로 삼국유사에 기록된 유서 깊은 마을이다. 그러나 이 마을은 1975년부터 시작된 월성원자력발전소 건설 사업으로 인해 조상대대로 살아왔던 삶의 터전을 대부분 원전부지에
기업이 흥하고, 망하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변화에 대한 적응과 준비의 부족일 것이다. 이는 인지와 열정, 시간, 행하는 것에 의해 결정 된다. 시시때때로 변화되는 상황에 우리는 어떻게 응전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