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통영 출신의 세계적 작곡가 윤이상(1017-1995)을 기리는 통영국제음악제 2009 봄 페스티벌이 오는 27일 막을 올린다. 올해 9회째인 통영국제음악제(http://timf.org)는 윤이상의 1994년 작품 중 오보에와 첼로를 위한 2중주 ‘동서의 단편’에서 차용한 ‘동과 서’(EAST & WEST)를 주제로 27일부터 4월 2일까지 7일간 통영시민문화회관 17회의 공식공연과 시내 곳곳 135개 185 차례의 프린지 공연이 열린다.
손일봉은 꿈에 그리던 동경미술학교 유화과에 입학하고서 이미 사범학교시절에 입선 경험이 있는 일본제국미술전(한국의 국전 같은 수준의 공모전)에 네 번의 입선을 거듭하게 됐는데 이것은 그가 얼마나 충실한 미술을 받았으며 혼신의 노력으로 작품제작에 임했는가를 잘 말해주고 있다.
보문 아울렛 시설 허가를 두고 도심상가 연합회와 경주시와의 갈등이 해결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김순직 예비후보는 5일 오전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경주를 세계문화수도(World Culture Capital)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황수관 국회의원 재선거 예비후보(한나라당)는 2일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의 혈세로 치러지는 이번 선거에서 사용한 비용 일체를 환급 받지 않겠다고 밝히고 경주발전을 위한 6가지 희망과 비전을 발표했다.
<오릉> 오릉을 들어선다. 아직 봄꽃의 개화는 이른 시기인데 스쳐가는 바람에 향기가 묻어난다. 출입구에서 능을 향해 곧게 뻗은 길은, 관광객이 대단한 예우를 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 만큼 우아한 풍경을 거느리고 있다. 좌측에는 물이 출렁거리는 연못이 있고 때마침 그 위를 유영하던 청둥오리 일곱 마리가 후두둑 날아오른다. 그 옛날 왕도 이 길을 걸었을까.
국립경주박물관(관장 이영훈)은 경주공업고등학교의 배수 시설 설치 공사 과정에서 발견된 유물들 가운데 흥륜사(興輪寺)로 추정되는 명문을 새긴 수키와편을 확인했다고 5일 밝혔다.
경주대 재단 측의 최양식(57) 총장 직위해제와 이순자(59) 재단이사의 총장직무대행 선임, 교수협의회의 학교비리 진상규명, 직원협의회의 최 총장 사퇴촉구 등으로 경주대가 심각한 내홍을 겪고 있다.
지난 2월 27일 오후 6시 보문 아리원뷔페에서 한중여성교류협회 경주지회 정기총회 및 회장단 이·취임식이 있었다.
경주시는 관내 자동차 소유자에 대해 2009년도 3월 자동차세 연세액 선납 신고를 지난 2일부터 3월 31일까지 시청 세정과나 각 읍·면사무소, 동 주민센터에서 접수 받는다.
경주시는 올해 역사문화 탐방의 재미를 더하고 다시 찾고 싶은 문화관광도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경주역사문화탐방 스템프 투어를 이 달부터 실시한다.
경주시보건소는 올해 관내 30개 의료기관과 연계해 저소득층 2만2000여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암 조기발견을 위한 5대 암(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검진사업을 실시하기로 했다.
한나라당 4·29재·보궐선거 공천심사위원회(위원장 안경률)는 오는 4월 29일 실시되는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9~11일까지 사흘간 후보자를 공모한다고 5일 밝혔다.
육질이 단단하고 저장성이 뛰어나 신선도가 오래가며 꽉 찬 속살에서 배어나오는 단맛과 상큼한 향은 안강 찰토마토 만의 특징이며 전국 소비자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2월 12일 경주시의회에서 보류됐던 방폐장특별지원금 895억원 사용계획안이 한 달만에 다시 경주시의회 본회의에 상정돼 통과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경주소방서(서장 정석구)는 지난 9일 본서 대회의실에서 전직원 대상으로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경북지부 이승목 교수를 초빙해 ‘소방활동 안전관리 및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경주시 새마을회(회장 김병태)는 지난 9일 오전 11시에 경주시 현대호텔 컨벤션홀에서 경주시장님과 새마을지도자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취임식을 가졌다.
사단법인 환경운동실천협의회는 지난 6일 오후 6시 30분 서라벌대학 원석 컨벤션 웨딩홀에서 시의회 이진락 부의장, 회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허가 승인 자축연을 가졌다.
현곡농협(김용래 조합장)은 6일 현곡농협 본점 2층 대회의실에서 김용래 현곡 농협 조합장, 정석호 경주시의원, 박태수 현곡면장, 농협 이사 감사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정리 손대익 조합원 자녀등 48명에게 각각 60만원의 장학금(총 2880원)을 지급 했다.
미래 경주농업을 이끌어 갈 기술과 경영능력을 갖춘 전문농업인을 양성하는 경주농업대학 입학식을 6일 오후 2시 입학생 230명과 내빈 등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주시 농어민회관에서 개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