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립노인전문간호센터는 지난 17일 입소노인들을 위로하기 위해 지역사회협약기관으로 자매결연을 맺은 중앙유치원 어린이들의 재롱잔치를 열었다. 이번 재롱잔치는 지난 4월 센터와 유치원이 자매기관으로 협약을 체결하여 년4회 이상 어르신들의 경로효친과 정신적·육체적 건강을 증진키고 어린이들이 즐거움 속에 공경심을 느끼도록 하는 체험 현장이다.
한국수력원자력(주) 월성원자력본부(본부장 정효선)는 원전 인근 지역의 독거노인 및 저소득 계층과 결손가정 등 어려운 이웃을 위해 주거환경 개선사업인 사랑의 집수리 ‘망치와 벽돌’ 프로젝트에 나섰다.
경주시 새마을회(회장 임영식)에서는 지난 18일 오전 10시부터 황성공원 시민운동장 앞 광장에서 경주시 새마을부녀회, 경주시새마을협의회 읍면동 지도자 600여명이 모여 어려운 이웃에 전달하기 위한 김장 1만포기 담가주기 사업을 벌였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추어탕 집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추어(鰍魚)! 미꾸라지! 중학교시절 생물시간 기억을 더듬어 보면 미꾸라지는 잉어목 기름종개과에 속하는 담수어라고 한다.
다음달 26일 완료 목표로 추진 중인 고도보존계획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하루 앞두고 지난 18일 도심권 시민사회단체 대표들과 계획수립을 주도한 채미옥 박사 등 관계자들이 의견조율을 위해 함께 자리를 한 것은 바람직한 것으로 보여 진다. 지난달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렸던 설명회가 무산된 후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던 상황에서 대화의 물꼬를 튼 것은 참으로 의미 있는 일이다.
시민들의 쾌적한 주거환경 보장과 균형개발을 위해서는 오랫동안 방치되어 온 황성동 공동묘지(일명 갓뒤묘지)를 없애야 한다는 여론이 들끓고 있다. 1986년 신 주거지역으로 부상하면서 ‘경주의 강남’이라는 불리던 황성동은 현재 9600여세대 3만여명의 시민들이 살고 있는 지역 최대 인구밀집지역이다.
물의 나라 용궁으로 가고 싶다. 화려 장엄한 영락의 세계, 무구한 천년 화계의 길을 더듬어서 다시 한 번 그 세월로 되돌아가고만 싶어진다. 신라 절터 창림사지昌林寺址에서 역사의 화신으로 굳어 있는 쌍두귀부雙頭龜趺의 묵언을 전해 듣는 날.
경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태현)는 지역의 향토문화와 스토리텔링을 가미한 경주 향토음식 개발로 외식산업 가능한 매뉴얼 정립 및 상품화를 추진하고 있다.
원자력 발전을 소재로 한 SBS 월화드라마 ‘아테나-전쟁의 여신(아이리스 2)’ 촬영팀이 지난 13, 14일 양일간 월성원자력 인근 양남면 읍천리 그림 있는 어촌마을과 경주시 보문단지 일원에서 첫 로케에 들어갔다.
반월성에 신라궁궐이 복원돼 국내외 관광객 유치에 획기적인 볼거리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최양식 시장은 지난 16일 궁궐복원 사업을 기정사실화 하고 본청에 신라궁궐복원 추진단을 두고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를 운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매장문화재 전문조사기관인 계림문화재연구원(원장 최영기)은 경주시 석장동 876-5번지 다가구주택 신축예정지 664㎡를 조사한 결과 묘역 내부에 석관묘 1곳과 화장묘로 추정되는 수혈유구(竪穴遺構. 구덩이 흔적) 1곳이 있는 청동기시대 구획묘를 찾아냈다고 18일 밝혔다.
경주시 행정동우회(회장 조길조) 회원 100여명은 지난 17일 삼릉에서 산불예방캠페인 행사를 실시한 후 상선암, 금오산을 등반하면서 등산객에게 산불예방 유인물을 나눠주고 산불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켰고 등산로 쓰레기 수거작업도 함께 실시했다.
경주시 행정동우회(회장 조길조) 회원 100여명은 지난 17일 삼릉에서 산불예방캠페인 행사를 실시한 후 상선암, 금오산을 등반하면서 등산객에게 산불예방 유인물을 나눠주고 산불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켰고 등산로 쓰레기 수거작업도 함께 실시했다
영주시 하망동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 15명이 지난 12일 선도동주민자치센터를 선진지 견학 차 방문했다.
강동면 ‘새두들 마을’ 경로당 준공식이 지난 18일 지역주민들과 단체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안강읍 장학회(회장 이중길)는 지난16일 오후 2시 안강읍사무소 회의실에서 지역 고교생 및 대학생 등 34명에게 2100만원의 장학금 전달식을 가졌다.
한국수력원자력(주) 월성원자력본부(본부장 정효선)는 “월성 2호기가 428일간의 한주기무고장안전운전을 달성하고, 지나12일 오후 4시에 발전을 정지한 후 제11차 계획예방정비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18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과 ‘안전도시’ 조성을 위한 공동업무협약(MOU)을 체결 했다.
원전과 방폐장 안전성 확보를 위한 경주시민연대(이하 경주핵안전연대) 창립총회가 지난 16일 오후2시 청소년수련관에서 개최됐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이사장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지난 17일 올해 대입 수학능력시험 당일인 18일부터 다음달 말까지 전국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 수능생 무료입장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