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800여년 전 초기 신라시대 덧널무덤(목곽묘)에서 부엉이 모양의 토기가 발굴됐다. 영남문화재연구원(원장 이희준)은 황성동 575번지 일원에서 청동기시대 돌널무덤(석곽묘) 1기와 1∼2세기 널무덤(목관묘) 7기, 3세기 무렵 덧널무덤 80기와 독무덤(옹관묘) 32기 등이 출토돼 신라시대 공동묘지임을 재확인하고 이 중 20호 목곽묘에서 비오리 모양의 토기 3점과 수리부엉이로 추정되는 토기 1점을 확인했다. 수리부엉이 형태의 토기가 발견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경주시 청소년수련관은 겨울방학을 맞이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화랑의 얼과 멋을 찾아서’란 주제로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2박 3일간 일정으로 경주시 일원에서 실시하는 ‘2008 겨울 청소년화랑도 체험활동’참가자를 모집한다.
“싱그러운 소리 살아 숨 쉬는 방송, 여기는 선덕여자고등학교 SDBS방송국입니다” 크리스마스이브인 지난 24일 오후6시 서라벌문화회관에서는 미래의 방송인들이 준비한 작은 방송제가 열렸다.
경주시는 지난 28일 향토문화 창달과 전통문화의 창조적 개발에 기여한 시민에게 시상하는 제19회 경주시 문화상 수상자를 발표했다.
경주역사문화도시조성 선도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월정교 복원을 위한 모형이 모습을 드러냈다.
심장마비=심근경색 심장으로 흐르는 혈류가 막혀서 발생하는 것으로 통증이 보통 10분 이상 지속된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지난 26일 마감한 2008학년도 정시 신입생 원서접수 결과 905명(정원외 8명 포함) 모집에 4천892명이 지원해 5.41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고 발표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총장 손동진)는 지난 18일 e-러닝 콘텐츠 개발 및 사이버 교육 운영 전문업체인 (주)중앙ICS(대표이사 정현경)와 산·학 협약 체결식을 갖고 온라인 교육의 활성화와 지식기반 사회에 능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현곡농협(조합장 김용래)은 2007년 연말 조합원들의 복지증진 및 실익을 위해 조합원 환원사업으로 각종사업을 지원했다.
경주시 과장급 이상 부인들로 구성된 신라회(회장 성부조)는 지난 21일 성애원, 대자원에 제주에서 직송된 감귤 10박스씩에 향긋한 오렌지 빛 사랑을 담아 전달했다.
지난 20일 중증장애인요양시설인 경주푸른마을에서 가족의 날 행사가 열렸다.
경주경찰서(서장 하상구)는 지난 24, 26일 이틀 동안 조사경찰(교통조사, 지능팀, 경제팀, 사이버 수사팀)관 45명과 함께 토함산 및 구미산 정상에서 산상워크숍을 개최했다.
(사)경주사랑실천연합회(회장 윤주호)가 주관한 제1회 경주사랑한마음다짐대회가 지난 26일 일성콘도 대연회장에서 열렸다.
연말연시를 맞아 주위에 어려운 이웃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경주사랑실천연합회(회장 윤주호)는 지난 22일 생활필수품 및 김치, 과일 등 50만원 상당을 아동복지시설인 경주대자원(원장 조영제)에 전달했다.
경주소방서는 지난 27일 태안반도 기름유출 사고지역에서 자원봉사자들이 기름제거에 사용할 헌옷가지 등을 수집해 태안군청 재난종합상황실로 보냈다.
한 해를 보내는 아쉬운 춤사위
경주블랙야크산악회(회장 이동협)는 지난 26일 한화콘도에서 송년의 밤 행사를 가졌다. 산악회원 및 가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진 이날 행사에는 최병준, 강익수, 이경동(이상 경주시의원), 김헌덕(경주신문 발행인) 등이 참석했다.
경주시는 지난 27일 서라벌문화회관 대강당에서 경주시 지역자율방재단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주민자치 방재활동에 들어갔다.
한수원(주) 월성원자력본부 임시 홍보전시관 개관식이 지난 27일 태성은 본부장 등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경주시 새마을회(회장 백수근)는 지난 24일 황성공원 시민운동장 앞 광장에서 부녀회(회장 김미령), 새마을협의회(회장 손영익) 읍면동 지도자 600여명과 백상승 시장, 하상구 경찰서장, 이복열 한국전력 지점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어려운 이웃에 전달하기 위해 김장 1만포기 담그기 사업을 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