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적인 신체활동은 건강을 증진시키고 체력을 향상시키며 여러 가지 만성질환을 예방한다. 이동을 위한 걷기나 여가시간의 운동, 집안일 등을 포함해 전반적으로 활동적인 습관을 갖게 한다.
경로당, 마을회관 등 어르신들이 계시는 곳을 찾아 정성을 다해 건강 비법을 전하는 노인스포츠 전문지도자 이영미 원장. 그는 어르신이 건강해야 젊은 우리의 삶이 더욱 풍요롭다는 말을 생활 속에서 보여주고 있다.
이영미 원장에게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방법과 신체활동의 의미를 들어봤다.
건강 관련 운동프로그램으로 어르신들을 움직이도록 하는 동기부여는 어떻게 하는지요?
모든 프로그램은 원인도 결과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론적인 설명보다 직접 참여함으로써 어르신들이 느끼는 감정이 제일 크게 작용한다고 여깁니다. 좋은 감정과 욕구를 끌어내려면 무엇보다 지도자의 자질이 우선이라 생각됩니다. 수업에 대한 노하우와 수업 진행 과정에서 운동의 흥미를 끌어내고 이를 통해 얻어지는 감정의 변화들과 신체가 느끼는 긍정적인 부분을 공감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최고의 동기부여라 믿습니다.
그래서 수업에 대한 과정을 준비할 때 대상에 대한 변화 있는 활동을 위해 다양하게 시도합니다. 복합운동 위주로 진행하며 체조 및 댄스(유산소운동), 밴드와 미니 짐볼 등을 이용해 심폐·심장 기능과 근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합니다. 수업시간 중간 아이스브레이킹이나 게임 등을 이용해 분위기 전환하며 마치는 시간까지 웃으며 유연하게 진행합니다. 즐겁고 행복한 분위기가 조성되고 지도자에 대한 신뢰가 있을 때 동기부여는 극대화되기 때문입니다.
노인에게 운동, 신체활동의 의미와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어르신에게 운동은 건강한 삶과 직결됩니다. 노화가 되어가면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증상인 근력감소 낙상 위험이 증가되고, 정서적·심리적으로도 위축되며 우울감과 고독감이 동반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운동은 위의 기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접근성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노년기의 신체활동은 아주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것이 가장 현명하듯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필수적으로 운동을 해야 건강한 삶의 기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주시 노인에게 바라는 점은 무엇인가요?
제가 특별히 기대하는 것은 움직일 수 있을 때 움직이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내시면 좋겠습니다. 근심, 걱정, 일에 대한 욕심도 조금은 내려놓으시고 자식 걱정도 내려놓으시면 좋겠습니다. 어르신들이 건강에 집중하실 수 있는 시간을 많이 가지고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하는 생활을 보내면 좋겠습니다.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유지하고 증가하기 위해 습관화해야 할 것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은 충분한 수분 섭취를 꼭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어르신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면 물을 거의 마시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히나 올해 같은 폭염이 지속될 때는 수분 섭취가 습관화되신 분은 수시로 물도 마시고 관리를 하는데, 대부분 어르신들이 물 마시는 것을 소홀히 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어르신들도 하루에 1리터 이상 수분 섭취를 하는 습관을 가지면 좋을듯 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피부노화를 예방하고 소화력도 향상시키며 노폐물 제거 및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 변비도 예방하며 우리 몸 신체 전반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머니와 함께 늘 항상 운동도 하고 대화도 나누는 원장님을 소개하신다면?
이영미 댄스 온 학원 운영 22년차입니다. 대학원에서 특수체육을 전공하고 장애인과 노인 운동에 관심이 있어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다양한 분야에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운동을 하며 지도하는 한 사람으로서 건강증진 및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스스로 뿌듯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프로그램 실시와 개선 그리고 보급으로 경주시민 모든 분께 건강한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