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한노인회 경주시지회는 암 예방을 위해 지난달 30일 국민건강지원센터에서 암 예방·검진 홍보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암 예방 10대 수칙 안내 △국가 6대 암 검진 대상·주기, 검진 기관 안내 △암 의료비 지원 안내 △대장암 검진 채변통 배부 △암 예방 관련 주요 Q&A 순으로 진행했다. 국민건강지원센터와 연계해 암 예방을 운영하며 지역 어르신들의 암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사망원인 1위인 암은 국민 20명 중 1명이 겪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암을 조기 발견하고 치료할 경우 약 3명 중 1명은 완치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검진 대상은 홀수년도 출생자다. 나이·성별에 따라 해당하는 암 검진을 받아야 한다. 50세 이상은 매년 대장암 검진(분변잠혈검사)을 받도록 권장한다.
내가 지킬 수 있는 암 예방 10대 수칙은 △금연 △균형 잡힌 식사 △싱겁게 먹기·탄 음식 피하기 △금주 △규칙적 운동 △적정 체중 유지 △B형 간염·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받기 △안전한 성 생활 △산업 안전 보건 수칙 준수 △정기 건강검진 등이다.
구승회 노인회 경주시지회장은 “암 예방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건강한 생활습관과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치료”라며 “경로당 어르신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행복선생님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