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덕대학교 미국 인디애나주 볼주립대와 교류협정 체결 위덕대학교(총장 한재숙)가 미국 인대애나주 볼주립대(총장 조안 고라(Jo Ann Gora))와 지난 26일 교류협정을 체결했다.
한 총장 일행은 지난 25일부터 29일까지 볼주립대학교(Ball State University(Muncie, IN, USA))를 방문하여 캠퍼스 내 위덕하우스(위덕대 파견 교수 및 직원 생활지원 및 교환학생 지도를 위한 공간)를 건립하고 매년 10-15명 규모의 교환학생을 파견하기로 했다. 또한 볼주립대 교직원 및 학생 교류를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과 장학금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한 총장은 이번 방문 기간 중 볼주립대가 위치한 먼시(Muncie)市로부터 명예 시민증을 수여 받았다. 볼주립대학교는 인대애나주의 주립대학교 중 하나로 사범계열, 언론정보, 체육교육, 건축, 간호, 경영 등의 학과를 중심으로 특성화되었으며, 1899년 개교하여 현재 20,351명의 재학생, 150개의 학부 전공과 11개의 전문교육과정, 85개의 석사과정, 14개의 박사과정을 개설하고 있으며 80여개국 학생들이 수학하고 있다. 볼주립대는 프린스턴 리뷰(The Princeton Review)가 2007년 아카데믹 프로그램, 재정지원 등의 영역에서 ‘미국에서 가장 가치있는 대학’으로 선정되었으며 2005년 US뉴스 앤 월드리포트(U.S. News & Report)로부터는 무선인터넷 설비와 활용이 가장 뛰어난 대학으로 선정됐다. 한 총장은 “글로벌프로그램을 통한 국제화교육은 대학교육의 근본영역이 되었다. 적정한 해외대학과의 다양한 교류는 대학발전과 함께 지역대학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주요한 방안이라 생각하며 앞으로도 더욱 구체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해 갈 것”이라고 했다. 위덕대학교는 이번 볼주립대와의 교류협정 외에도 일본 오사카 오타니대학, 중국 닝보공과대학 등 다양한 해외대학들과 네트웍을 강화하여 글로벌교육을 강화해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