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향교 춘계 향사가 3일 오전 10시 향교 내 대성전에서 관내 유림인사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봉행 됐다.
황룡사지 복원에 대한 경주시의 계획은 매우 구체적이고 의지적이다. 그러나 우선은 작은 것에서부터 세심한 노력이 요구된다. 초석이나 대좌 등의 안내판이 필요하다. 남문터 옆에 모아둔 잔여 유물들은 별 문제가 없다면 체험관광에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 황룡사지 동편에 쌓고 있는 기와, 도자기 조각 등도 폐기처분이 아니라 제대로 쌓아놓기만 하면 볼거리가 된다. 유물에 대한 관점을 조금만 바꾼다면 말이다.
3월이다. 감포읍 노동리 닛골마을 옥녀봉기슭은 매화, 산수유, 개불알풀꽃 등 봄이 보낸 전령들이 늦잠 자고 있는 게으른 잔설들을 깨우고 있었다. 도톳마을 비탈진 밭에는 윤기 흐르는 울릉도나물(미역취)과 잔털 뽀송뽀송한 부지깽이나물(섬쑥부쟁이)의 여린 이파리들이 언 땅위로 조심스레 고개 내밀고 있었다. 산골마을 노동은 겨우내 무너졌던 논둑 깁고, 밭 갈고, 거름 내는 농부들의 손길이 벌써 잦아지기 시작했다.
경주보호관찰소(소장 윤종철) ‘작은 나눔 실천회’는 3월 2일(월) 관내 직업전문학교에 입학한 K군(17세, 경주 용강)을 비롯한 1명의 보호관찰 청소년에게 격려금을 전달했다.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총장 손동진)는 올해 2104명(정원 외 포함)의 신입생을 선발하여 3년 연속으로 100% 충원율을 기록한 가운데 지난 27일(금) 오전 11시 교내 문무관에서 압학식을 거행했다.
이채관 예비후보자는 3.1절을 맞아 지난 27일 오후 3시에 황성공원에서 경주시민 33명과 함께 사랑의 헌혈운동을 전개 했다.
경주시청소년수련관에서 3월 21일부터 6월 14일(3개월)동안 ‘봄학기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경주시보건소에서는 지난 27일(금) 오후1시~오후 5시 보건교육장에서 경주학생상담봉사자회(회장 장경자)와 안강 청소년지도위원회(회장 강분자) 회원 60명을 대상으로 금연지도자 교육을 실시했다.
경주시는 올해 깨끗한 수돗물의 안정적인 생산 공급을 위한 상수도 사업에 185억 여 원을 투자해 지역 균형 발전과 살기 좋은 경주건설에 매진하기로 했다.
경주시는 올해도 사적지 주변에 아름답고 다채로운 꽃 단지를 조성해 머물고 싶은 역사․문화․관광도시를 조성키로 했다.
경주시는 시민의 안전의식 제고와 선진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재난취약가구인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안전복지서비스를 실시키로 했다
배내경 가수(52세)는 지난해 3월 늦깍기 가수로 시작해 지금까지 아무도 알아주지 않지만 시각장애인협회, 경주시자원봉사센타, 경주종합사회복지관등에서 노래 봉사활동(110여회공연)을 하고 있다.
경주역 상가번영회는 지난 27일 이삼용의원, 황오동상가연합회 심의호회장, 황오동상가주등 30여명이 경찰의 과잉단속과 생계를 위한 대책을 경주시에 요구하며 집회를 가졌다.
초등학생의 영어과목이 사교육비의 ‘블랙홀'로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김철(경북도교육감예비)후보는 영어공교육정책으로 사교육비 부담을 줄어들게 하겠다는 제안을 발표했다.
경주소방서(서장 정석구)는 지난 3월 1일 10시 주말을 맞아 단석산(건천읍 송선리 소재)을 찾은 등산객을 대상으로 산불조심 캠페인을 실시했다.
지난 24일 오전 10시 원화라이온스클럽(9대회장 정금지)이 KT 앞에서 헌혈 캠페인을 했다.
월성원자력 이재성 대외협력실장이 원전 안전성 평가와 인적오류 원인 분석 프로그램 개발 등 원자력 안전(Nuclear Safety) 분야에 크게 기여한 공로로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IBC(International Biographical Centre, 영국)의 '21세기를 빛낸 지식인 2000‘(2000 Outstanding Intellectuals of The 21st Century 2009/2010)에 등재됐다.
경주시는 지난 26일 오후3시부터 5시까지 경주시청소년수련관 대강당에서 경주시 관내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2009년도 보육사업안내 지침전달 교육을 실시했다.
경상북도 민물고기연구센터에서는 민물고기생태체험관 및 왕피천 일원에서 오는 3월 14일 ‘화이트데이’를 맞아 특별한 체험이벤트를 기획․개최한다.
경상북도는『2009 경북 주말테마여행』을 새롭게 단장해 오는 3월부터 40주간 매 주말마다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