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가 주최·주관하고 경주시와 경주시의회가 후원하는 ‘제11회 경주 천년나들이’가 오는 11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농협하나로마트 성남점에서 열린다.
‘경주 천년나들이’는 수도권 시민들과 출향인들에게 청정 경주의 우수 농·축·수·특산품을 선보이는 행사로 11년째를 맞이하고 있으며, 참여 농가 및 업체들의 판로 확대에 이바지하고 있다.
올해에도 경주 농·수산물 대표 브랜드 ‘이사금’과 한우브랜드인 ‘천년한우’를 필두로 대구경북능금농협의 ‘가바(GABA)사과’ 등 다양한 지역 농·특산물 브랜드 25개 업체 300여 품목이 참여하게 된다.
특히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시식이 가능해짐으로써, 참여 농가의 판매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주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에서는 현장에서 이사금 쌀로 ‘떡메치기’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만들어진 인절미를 바로 시식해 경주에서 생산되는 맛있는 쌀을 맛볼 수 있게 준비했다.
이밖에도 행사장에서 5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특별 사은품을 증정한다.
이번 행사에는 경주에서 해파리와 가오리무침 등을 가공하는 ‘태양수산’과 젓갈을 생산하는 ‘전촌젓갈’이 추가로 참가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맛을 선보인다.
-경주 ‘이사금 쌀’
이사금 쌀은 천년고도 경주의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 그리고 기름진 옥토에서 생산한 양질의 쌀로 경주 농심이 듬뿍 담겨 밥맛이 좋다. 이번 행사에서는 ‘떡메치기’ 체험을 통해 이사금 쌀로 만들어진 인절미도 직접 맛볼 수 있다.
☏ 경주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054)761-0907
-경주 수산물 ‘이사금’
청정 동해를 품고 있는 경주의 수산물 대표 브랜드 ‘이사금’. 경주시수협은 담백하고 쫄깃한 식감이 일품인 반건조 기름가자미와 다양한 수산물을 선보일 예정이다.
매 행사마다 뜨거운 반응을 얻어왔던 수산물이 올해도 수도권 시민들의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수산물의 신선도를 위해 12일 단 하루만 청정 동해의 수산물을 맛볼 수 있다.
☏ 경주시수협 054-775-4920
-경주축협 ‘천년한우’
경주의 대표 한우 브랜드 ‘천년한우’도 우수한 육질로 수도권 시민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이번 행사에 나온다.
특히 천년한우는 항생제를 전혀 첨가하지 않은 사료를 사용하고 국내 최초로 한우사육단계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우수축산물)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행사에는 등심, 안심, 갈비, 치마살 등 신선한 한우가 부위별로 나오고 국거리, 곰탕, 육포 등 별미로 천년한우를 즐길 수 있다.
☏ 경주천년한우 프라자 054-742-1451
-‘가바(GABA) 사과’
과일 내 뇌세포 생리활성물질인 GABA 함량을 높인 GABA 농법으로 생산한 경주의 대표 사과인 ‘GABA사과’. 당도 높고 몸에 좋은 가바사과는 아삭한 식감도 최고로 수도권 시민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 대구경북능금농협 경주지점 054-745-2292
-경주아화전통국수
국수 제조로 유명한 ‘경주아화전통국수’는 시간이 지나도 잘 퍼지지 않아 쫄깃하고 탱글탱글한 면발이 오래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재료로 만든 면발로 이번 행사에서 경주 전통 국수의 맛을 알린다.
☏ 경주아화전통국수 054-751-4477
-신경주농협 ‘찰쌀보리 ’
신경주농협에서 계약 재배를 통해 생산한 찰쌀보리를 저렴하게 만날 수 있다. 일반 보리쌀보다 찰지고 맛 좋은 찰쌀보리는 일반 쌀과 마찬가지로 바로 밥을 지을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 신경주농협 하나로마트 054-751-0124
-양동민속한과 `다온`
유네스코로 지정된 양동마을 전통방식으로 한과를 만드는 ‘다온’. 경주지역에서 생산된 쌀로 전통방식을 고수해 한과를 생산하고 있다. 다양한 재료로 색을 입힌 한과와 고소한 약과, 진한 향기를 품은 조청 등을 선보인다.
☏ 다온한과 054-761-7567
-김명수 젓갈
청정해역에서 잡은 국내산 멸치를 사용하는 ‘김명수젓갈’은 김장철을 준비하는 수도권 시민들에게 50여년 전통방식으로 생산되는 진한 젓갈 향을 선사할 예정이다.
☏ 천연식품 054-744-3536
-천년미인 `배숙`
경주의 신선한 이사금배와 4년근 도라지, 은행, 대추, 생강을 넣어 전통방식으로 진하게 달인 배숙은 천년미인의 대표 상품으로 환절기 건강과 맛을 책임진다. 엄마의 마음으로 정성껏 만든 천년미인 배숙이 올해도 수도권 시민을 만난다.
☏ 천년미인 080-081-1000
-토함산꿀벌세상 ‘천연꿀’
청정 지역인 경주 토함산 자락에서 생산한 건강한 천연 꿀을 판매하는 ‘토함산꿀벌세상’. 아카시아, 잡화, 대추, 밤꿀 등 천연 꿀 본연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
☏ 토함산꿀벌세상 054-771-0828
-손가원 젓갈
인공조미료, 첨가제 등이 들어가지 않아 담백하고 깔끔한 맛이 일품인 ‘손가원젓갈’은 자연 숙성한 우수한 젓갈로 김장철을 앞둔 고객들에게 인기를 누릴 예정이다.
☏ 손가원젓갈 031-263-7954
-광명협동조합 ‘백송고 버섯’
특별한 향을 담고 있는 ‘백송고 버섯’을 생산하는 광명협동조합에서는 백송고 버섯 생물과 잼, 슬라이스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인다. 항암, 당뇨병 예방 등에 효과적인 ‘백송고 버섯’이 건강을 생각하는 고객들을 만난다.
☏ 광명협동조합 010-9930-3940
-털보양봉 ‘천연꿀’
경주의 깨끗한 물과 자연으로 건강하게 양봉해 생산한 ‘털보양봉’의 아카시아, 대추, 밤, 잡화꿀 등의 진한 맛과 색을 만날 수 있다.
☏ 털보양봉 010-3567-1209
-‘대게·양송이버섯 맛 간장’
비비푸드의 ‘대게·양송이버섯 맛 간장’은 요리를 쉽고 맛있게 해준다. 요리 마지막에 ‘간’을 맞출 때 간장을 넣으면 모든 요리가 맛있게! 대게추출액으로 만들어 풍미를 더해주는 대게 맛 간장과 게 향을 꺼리는 분들을 위한 양송이버섯 맛 간장이 준비돼 있다.
☏ 비비푸드 010-4130-2379
-해맑은 수산 ‘돌미역’
해맑은수산에서는 청정 동해인 경주 감포의 자연산 돌미역을 준비했다. 10월 말에서 11월 중순까지 경주 감포 앞바다에서 자란 자연산 돌미역을 2인분으로 소포장해서 판매한다.
☏ 해맑은수산 054-771-8789
-늘봄농장 ‘버섯’
늘봄농장에서는 노루궁뎅이버섯, 느타리버섯, 동충하초를 이번 행사에 선보인다. 특히 노루궁뎅이버섯은 중국 4대 진미 중 하나로 항암, 치매 예방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독특한 생김새와 맛이 일품이다.
☏ 늘봄농장 010-4523-2624
-자이안트팜 ‘참오디’
맑은 깨끗한 경주에서 기른 오디로 소비자에게 자연의 달콤함을 선사하는 ‘자이안트팜’. 설탕 없이 꿀과 올리고당으로 만든 경주참꿀오디청은 우유나 탄산수 등에 섞으면 마실 수 있어 간편하다.
☏ 자이안트팜 010-3287-5782
-태양수산 ‘해파리’
해파리와 가오리무침 등을 생산하는 ‘태양수산’. 오직 물로만 염분을 제거하는 HACCP 인증 해파리 가공업체로 간편하고 특별하게 먹을 수 있는 올바른 수산물 식품 생산에 힘쓰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해파리 냉채, 가오리무침 등을 맛볼 수 있다.
-경주 순수찰보리빵
100% 무방부제 빵을 생산하고 있는 ‘경주 순수찰보리빵’. 촉촉하고 부드러운 질감과 향긋한 보리내음을 느낄 수 있는 건강빵이다. 국내산 찰보리와 앙금, 그리고 정성으로 만든 경주 특산 명과를 성남에서 맛볼 수 있다.
☏ 경주순수찰보리빵 054-777-7520
-보성수산
믿고 먹을 수 있는 수산물을 생산하는 ‘보성수산’. 대표적으로 겨울철 별미인 과메기를 꼽을 수 있으며, 이외에도 오징어를 비롯해 다양한 수산물을 안전하게 생산하고 있다. 지난해에도 인기를 누리며 완판을 이어갔으며 올해에는 시식까지 가능해져 더 많은 인기가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