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고도 경주의 풍경과 주민 인터뷰, 문화재청이 추진하는 ‘고도육성사업’ 소개를 담은 영상이 공개된다.
문화재청은 우리 민족의 역사와 삶이 깃들어 있는 고도를 널리 알리고, 고도의 원래 이미지를 찾기 위해 ‘고도 홍보 프로젝트’ 행사를 오는 18일부터 10월 28일까지 진행한다.
옛 도읍을 뜻하는 ‘고도’는 과거 정치‧문화의 중심지로 역사성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문화재 현장을 방문하기 어려운 시기를 고려해 온라인으로 운영한다.
문화재청은 경주를 비롯해 공주, 부여, 익산 등 4개 지역의 고도 경관을 감각적으로 즐길 수 있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공개하고,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과 총 2000명에게 경품을 증정하는 퀴즈 행사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고도 이미지 찾기 사업을 위한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은 고도 이미지 찾기 사업의 새로운 사업 유형을 국민이 직접 제시하는 것이다. 국민 생각함(idea.epeople.go.kr), 광화문1번가 국민 참여 플랫폼(http://www.gwanghwamoon1st.go.kr), 전자우편(ideagodo@gmail.com)을 통해 10월 7일부터 28일까지 관련 서류(사업계획서·참가신청서 등)를 접수하면 된다. 심사를 거쳐 대상(문화재청장상)을 비롯한 총 7명의 수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며 11월 11일 문화재청 누리집(http://www.cha.go.kr)에서 발표할 계획이다.
온라인 퀴즈는 ▲ 문화재청이 제작한 홍보영상을 보고 빈칸 맞추기(9.18.~9.27.) ▲ 가고 싶은 고도를 댓글로 남기기(9.28.~10.7.) ▲ 4개의 고도 맞추기(10.8.~10.17.) ▲ 초성 퀴즈(10.19.~10.28.) 등 총 4가지로 누리집(www.cha.go.kr)과 문화재청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서 날짜별로 진행할 예정이다.
문화재청 측은 “이번 고도 홍보 프로젝트 행사를 통해 많은 국민에게 고도의 가치가 널리 알려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