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원고
1 내일 경주버섯 축제가 경주에서 열린다구요?
경주 지역의 대표 특산물 ‘버섯’이 한자리에 모이게 됐습니다.
내일 27일. 오후 2시 경주 실내체육관에서 제5회 경주버섯축제 및 시민 노래자랑이 경주 건천 청년회의소와 지역 버섯 작목반 주최로 열립니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버섯축제는 이번 대회로 인해 침체돼 있던 경주지역 버섯을 비롯한 농산물 경기를 활성화시키고 경주버섯의 우수성과 홍보를 겸해 주민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됐습니다.
특히 최근 들어 전국적으로 버섯 생산 농가와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여서 이번 버섯 축제는 단순히 즐기는 축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경주버섯의 우수성과 홍보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 행사 전부터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2. 버섯축제가 열린다는 건 버섯이 그 만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예기인데 경주에 버섯을 재배하고 있는 농가가 어느 정도나 되는 건가?
내 경주 버섯은 경북에서는 생산량의 90%이상, 전국의 25%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버섯 종류별로 양송이 버섯은 8개 작목반, 느타리 버섯은 6개 작목반, 표고 버섯은 5개 작목반과 상황버섯·아가리쿠스 등 특수 버섯 작목반이 5∼6개 작목반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전국의 25%, 경북의 90%를 경주버섯이 차지하고 있다?
내.
대단한데요, 맛이나 특징은?
내 버섯의 특징은 구지 설명 안해도 청취자 여러분이 더 잘아실꺼라 생각되는데요.
양송이 버섯은 맛과 향이 뛰어나며 항암효과가 있어 그 수요가 날로 증가 추세입니다.
특히 경주 지역의 양송이 버섯은 농약이 전혀 사용하지 않는 청정 버섯으로 품질이 뛰어나 전국 유통량의 40%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
또 가장 손쉽고 어느 요리에도 첨가 할 수 있는 느타리버섯은 맛이 쫄깃하고 부드러워 어른들이 드시게에 아주 좋은 버섯이고 표고버섯은 항암 항고혈압 성분이 포함돼 있습니다.
3. 시민들이 참여 할 수 있는 행사?
내, 오후 1시 버섯요리시식회를 시작으로 품평회 및 전시회가 열릴 계획이고 경주시 초·중·고등학생들의 표어 및 포스터 전시회가 열립니다.
또 각종 버섯들이 시중가 보다 30%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가 되고 경주 지역 농협 주관으로 농산물 직거래 장터도 개설과 함께 시민들이 참여 할 수 있는 민속놀이 마당도 준비된다.
오후 4시부터는 푸짐한 경품이 걸려있는 경주시민노래자랑과 함께 연예인 축하공연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마련돼 있고, 특히 버섯요리 시식회는 경주시 농업기술센터 내 생활 개선회와 버섯 작목반 공동으로 준비한 10여종의 버섯요리가 시식회를 겸해 관람객들을 맞이 할 계획입니다.
4. 주말에 경주를 방문하시는 분들도 한번 가보시면 좋을 텐데, 행사가 이뤄지는 장소가?
내, 경주 황성공원에 있는 경주 실내체육관에서 열립니다.
5. 자, 그리고 한가지 소식이 더 있죠?
경주엑스포행사장에 인기 인형극이 등장했다는 소식인 있던데?
내, 어린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주기 위해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 화랑극장에서 매달 다른 테마로 준비한 재미있고 알게 준비한 인형극들이 아이들과 가족 단위의 관람객들에게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살아있는 듯한 인형들이 펼치는 꿈과 환상의 세계에, 공연 내내 아이들의 환호와 함성으로 극장 안이 떠들썩한 의 인형극 `헨젤과 그레텔`이 이번 달까지 공연되고, 다음달은 어린이 달을 맞이해 `빨간모자와 늑대`, `개미와 베짱이` 공연이 열립니다.
특히 `빨간모자와 늑대`, `개미와 베짱이` 이 두 작품은 춘천인형극제와 서울인형극제에 매년 참가해 왔으며, 서울 롯데월드 인형극장 초청공연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가 열연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