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경주교육지원청은 지난 22일 경주교육지원청 3층 회의실에서 공립 초·중학교의 시설물관리 담당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1년 그린스쿨 선도단 발대식’을 가졌다.
시외 읍·면지역 학교를 대상으로 시외 원거리에 위치하고 전문인력 및 기술자의 손길이 필요한 교육시설을 효율적으로 정비·관리하기 위해 경주시 전체의 권역을 4개의 분임으로 구성, 학교의 어려운 사안을 해소하기 위해 그린스쿨 선도단을 결성했다.
사안발생학교에서 교육지원청으로 그린스쿨 선도단의 지원을 요청하면 교육지원청에서 해당지역 분임조의 학교로 지원을 안내해 지역분임 그린스쿨 선도단이 해당학교로 출근해서 사안을 해소하는 것으로 인근학교 인력을 품앗이하는 형태로 작은 인력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사안을 힘을 모아 해소하는 방법으로 운영한다.
그린스쿨 선도단은 수목전정작업, 배수로정비, 운동장고르기, 인터로킹보수, 운동장시설물 도색 등 작은 인력으로 할 수 없는 사업을 추진, 가능하게 한다.
또 학교별 순회정비와 교육지원청의 요청시 관내 폐교의 환경개선 사업에도 지역단위 분임별로 적극 참여해 쾌적한 교육환경으로 개선하고, 구성원 모두가 다양한 경험과 기술습득 및 기능향상으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함에 따라 학교 및 사업소의 예산을 절감 등, 특색있는 사업으로 교육재정을 효율적인 관리 방안으로 추진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