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한국관광공사는 ‘CSI’, ‘로스트’ 등의 인기 미드와 스포츠 완전 정복 등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유력 종합 엔터테인먼트 전문 채널인 AXN의 ‘어메이징 레이스 아시아(The Amazing Race Asia)’ 한국 특집편을 통해 다양하고 아름다운 경주의 모습을 지난 25일 오후 10시40분 아시아 전 지역에 송출했다.
‘어메이징 레이스 아시아’는 에미상 수상작인 미국의 리얼리티 TV쇼 ‘어메이징 레이스’의 아시아판으로서, 2인 1조로 팀을 이룬 총 10개 팀의 참가자들이 한달여 동안 아시아와 유럽 등지를 돌면서 각종 임무(미션)를 수행해 냄으로써 최종 순위를 가리는 세계적인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특히 이번 한국 특집편은 천년 고도인 경주 지역을 중심으로 올 로케이션으로 진행, 한국의 역사와 전통을 배경으로 지역 특색에 맞는 각종 미션을 참가자들이 수행케 함으로서 보다 다양한 한국 문화를 체험하는 모습을 영상에 담아 아시아 전역에 방영했다.
이는 시와 한국관광공사가 공동 추진 중에 있는 경주 관광 르네상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경주 관광 르네상스 프로젝트는 70년대 국내 제1의 관광지였던 경주의 영광을 되살리기 위해 천년고도 경주의 숨겨진 관광 명소를 소개하고 새로운 스토리텔링을 가미해 경주의 관광 이미지 업그레이드를 위해 진행 중인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