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천년고도 경주시의 문화관광축제인 제38회 신라문화제가 오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경주시내 일원에서 열린다.
경주시가 주최하고 신라문화선양회가 주관하는 이번 신라문화제는 찬란했던 신라문화를 전승 보전하고 역사문화도시 경주의 이미지를 대내외적으로 알려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새로운 경주 비전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번 신라문화제 주요 행사내용은 ▲학술·제전행사 - 학술발표회, 문화재해설, 새벌향연, 원효제향대재, 신라불교영산대재 ▲문예창작 - 전국국악대제전, 신라미술대전, 고운서예대전, 한글백일장, 한시백일장, 학생그림그리기대회, 전국사진공모전 ▲민속공연 - 전국궁도대회, 화랑씨름대회, 신라검법경연대회 ▲전시·공연 - 국화전시회, 해외자매도시 초청공연, 축하공연 등 4개분야 18개 행사가 선보인다.
또 시민들의 자유로운 참여를 위해 민속경연부문과 문예창작부문에 시민들과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궁도대회, 서예대전, 백일장, 그림그리기대회 등 시민들 간에 화합 분위기를 조성하고, 지역주민들의 열띤 응원과 함께 젊은 세대에게는 잊혀져가는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에 대한 교육의 장으로 펼쳐진다.
이와 함께 신라문화제 개막일인 8일 오후 8시에는 동부사적지에서 경주시민과 한국수력원자력㈜이 함께하는 ‘KBS 열린 음악회’가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