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머리와 목이 앞뒤로 갑자기 흔들리는 충격이나 목에 대한 직접적인 타격으로 인한 자극이나 상해
▷목의 관절염이나 디스크의 손상으로 인한 신경이 눌린다. 이럴 때 통증은 팔 쪽으로 뻗히는 양상을 보인다. 팔의 감각 저하, 저림, 위약감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의사의 진찰이 필요하다.
▷목이 부자연스러운 자세, 예로는 귀와 어깨 사이에 전화기를 끼고 대화하는 것, 엎드려서 자거나 고개를 돌리거나 구부려서 자는 것, 목에 긴장을 주는 업무 환경 등이 있다.
▷뇌수막염이나 응급 치료가 필요한 심각한 질환, 뇌수막염 증상에는 두통과 열을 동반한 뻣뻣한 목 등이 있다.
▷목, 턱, 팔, 가슴의 통증은 모두 심장마비의 증상일 수 있다.
●예방
하루에 한 번 목 운동을 하면서 목을 강하게 하고 보호하면 좋다. 긴장이 목의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라면 근육 이완 훈련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의자에 않을 때는 허리를 지지해줄 수 있게 하고 바른 자세로 앉는다. 일어나거나 자세의 변화가 없이 오랜 시간 앉아있는 것은 좋지 않다. 매시간 목 근육을 스트레칭해줄 수 있도록 작은 휴식시간을 가진다.
▷컴퓨터로 일한다면 모니터 스크린의 꼭대기가 눈높이에 오도록 조절하고 문서를 집어주는 도구를 이용하여 자료 등은 스크린과 같은 높이로 놓고 볼 수 있게 한다.
▷전화를 많이 사용한다면 해드셋이나 스피커 폰 사용을 고려하다.
▷수건을 둥글게 말아서 잘 때 목에 두른다. 수건을 두른 것이 목을 지지해준다.(목의 뻣뻣함이 아침에 심하다면 자는 동안 어떻게 하고 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더 단단한 매트리스나 목 보호 베개가 필요할 수 있다. 등을 대고 눕거나 옆으로 누웠을 때 목을 편하게 받혀주는 베개를 골라야 하며, 바로 누웠을 때 머리가 앞쪽으로 나오는 베개는 좋지 않다.
●스스로 돌보기
▷허리 통증에서 하는 스스로 돌보기 중 많은 것들이 목의 통증에도 도움이 된다.
▷어깨나 등 쪽의 문제가 있을 때 아이스팩을 목 뒤에 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통증이 시작되고 72시간이 지났거나 만성 통증이 있는 경우 아픈 부위에 핫팩과 같은 온열요법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아세타아미노펜이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20세 이하에서는 아스피린 사용을 권하지 않는다.
▷걷는 것이 목의 통증을 덜어주고 예방해주기도 한다, 수영할 때 팔의 부드러운 움직임이 통증을 덜어준다. 걷기는 5~10분간의 잛은 거리부터 시작하며 하루 3~4번 걷는다.
▷일단 통증이 좋아지기 시작하면 목운동을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