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명(한자표기), 본관, 출생지
정강주(鄭康珠), 오천, 경주시 건천읍
2. 생년월일
1949.6.7
3.학력(초, 중, 고, 대학, 대학원 및 학위)
건천초, 경주중, 경주고, 서울대 체육교육학과, 동국대 대학원 인도철학과 석사과정 수료
4.주요경력 및 포상
창조한국당 문화체육관광 특별위원장,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 교육특보, 13대, 14대(보선) 국회의원 후보, (사)한국요가문화협회 대표이사, 호원대 겸임교수(요가치유학과), 국제문화대학원• 대학교 겸임교수(요가문화 교육전공), 정신개혁시민협의회 공동대표, 한국건강연대 상임대표, 한국요가연맹 상임대표.
5.병력사항(군역, 계급, 병과)
육군 하사, 104, 만기제대
6.가족사항(관계, 성명, 나이, 학력, 직업, 병력사항)
-처 최연자
-자 정진, 승훈, 승원.
7.재산내역(본인 및 가족소유동산, 부동산, 월 소득액, 본인의 소득세 납세실적)
동산/자동차 3대, 현금 및 유가증권 1000만원, 부채 1억3천만원(가족 합산)
부동산/주택 1, 임대주택 보증금 1500만원, 전세금 5000만원
월수입/본인 월 약 170만원, 처 월 약550만원.
소득세 19만원
8. 생활신조(좌우명)
정직, 성실
9. 종교
불교
10. 취미
여행
11. 특기
요가
12. 가장 존경하는 인물
김구
13. 감명 깊게 읽은 책
진실을 영원히 감옥에 가두어 둘 수는 없습니다.
14.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http://cafe.daum.net/kangjuchung
15. e-mail 주소
yogajkj@hanmail.net
16. 본인소유 차종(연식) 및 기사유무
코란도 2003년식
17. 월 활동비 및 연간소득액과 주 소득원
100만원, 2000만원, 겸임교수 강사료
18. 해외여행 횟수 및 나라 수
5개국 10회 이상
19. 좋아하는 음식
국수
20. 좋아하는 운동
럭비
21. 좋아하는 연예인
최불암
22. 즐겨 부르는 노래
신라의 달밤
23. 닮고 싶은 인물
원효
1. 선거 슬로건과 이유는
사람이 희망이다. 선거문화를 바꿔야 경주의 미래가 열린다!(바뀐다.)
창조적이고 긍정적인 사고. (생각)이 희망이며 힘이다. 현 정부와 차기 정부를 바라보고 후보를 선택할 것이 아니라 큰 안목과 긴 호흡으로 바라보고 선택하여야 후손들에게 큰 자랑스러운 선인(先人)이 될 것이며, 억울한 사람이 없는 더 불어 함께 나누며 살아가는 사람중심의 정치가 이루어져야한다.
2. 주요공약 5가지
△억울한 사람이 없는 밝고 따뜻한 세상 만들기 △신뢰를 바탕으로 소통하고 서로 다름을 인정하는 사회 △경제성장 보다 환경보호와 문화재보존과 나눔이 더 중요하다. △친환경농업을 적극 후원하여 건강한 삶을 누리자. △경주를 세계의 모든 나라에서 찾아오는 종교, 문화, 관광 유적지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열린 마음으로 세계 유일의 분단된 조국의 통일을 앞당길 큰 인물이 나올 수 있는 풍토를 만들어 가겠다.
3. 경주시에 필요한 입법은 무엇인가
△문화재 보존을 위하여 주거하는 사람들이 불편하고 경제적 손해가 따르는 억울함을 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문화재보호 및 주민보호특별법 제정 △친환경 농업에 대한 특별지원법 △관광객과 관광업에 따르는 편의시설, 교통 및 숙박업지원 특별법
4. 기초자치단체장과 시․도의원 정당공천에 대한 견해는?
즉시 폐지. 지방자치제의 근본적 취지에도 맞지 않지만, 그 부작용이 전국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우리 경주는 더욱 심각한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경주가 분열된 원인 가운데 하나의 큰 요인이라 볼 수 있다.
5. 한수원 본사 부지 재론에 대한 견해와 그 이유는?
결코 억울한 개인이나 지역이 없어야 한다. 감포 지역주민들의 희생에 대한 결과로 얻어진 혜택을 가로챌 수 없다. 그러므로 그 지역 주민들이 억울함이 없도록 충분히 보상하고, 그분들이 납득할 수 있는 명분을 가지고 설득하기 위하여 인내와 기다림이 필요하다고 본다.
6. 한수원 본사 이전에 따른 연관기업 유치방안은?
친환경기업이 들어올 수 있는 부지를 무상지원하고, 교통과 문화복지 시설을 최대한 빠르게 만들고, 심신수련과 아름다운 삶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하며, 젊은이와 노인들이 와서 머물고 잘 가는 마음의 고향을 꿈꾸는 경주로 만들기 위해 시민 모두가 마음을 모아야 한다고 믿는다.
7. 방폐장 유치지역 특별지원금 3천억원 활용방안은?
방폐장유치로 피해를 입은 지역에 전폭적으로 지원을 해야 하며, 시립화장장 설립 예정지 주민(서면 도리)들에 납득이 갈 수 있는 환경대책 등 민원을 전폭적으로 수용하고 보상을 해야 한다. 그리고 그 기금 일부를 경주지구 환경보호연구소를 설립하여 미래의 경주를 꿈꾸게 해야한다. 꿈꾸는 사람이 희망이기에 사람에게 투자를 해야 경주의 미래가 밝아진다.
8.지역사회 분열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서로의 불신과 이해득실 관계가 상충되어 분열되면 결국 소통이 막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서로 소통하려면 대화를 해야 하고 가장 먼저 만남이 이루어져야 한다. 만남이 이뤄지려면 신뢰와 희망을 가져야 한다. 상대를 인정하고, 서로의 입장과 다름을 전제하고 공감대를 찾기 위하여 지석적인 상호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9. 한미FTA 이후의 경주의 농업전략은?
친환경 농업정책을 지구적 차원에서 접근하고 특별법을 마련하여 관광객들이 믿고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품질을 보장하는 제도를 마련하는 것과, 그 땅의 그 계절에 생산되는 음식이 가장 건강에 좋다는 사실을 알려서 지역주민들부터 우선 공급하고 나머지는 외지로부터 들여오되 철저히 선별하도록 규제를 해야 한다.
10. 경주지역의 고용창출 극대화를 위한 방안은?
새로운 친환경기업을 유치하는 방법도 적극 고려해 볼 수 있지만, 먼저 할 수 있는 것은 일자리 나누기라고 본다. 그러면 지금의 일자리가 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근무시간을 줄이고, 교육시간을 늘려 생산성을 높이고, 산업재해를 줄여 질 높은 삶을 영위토록 한다. 사회복지 인력과 환경보존 감시원을 대폭 늘려 노동력이 사장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11. 경주발전을 가로막고 있는 요인은?
발전이란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야 한다. 천년고도 경주에 높은 빌딩이 올라가고 도로가 확장되는 것을 결코 발전이라고 보지는 않을 것이다. 우리 경주는 속도전 개발은 그 어떠한 경우에도 있어서는 안 된다고 본다. 문화유적보존이 우선이고, 철저히 주변환경에 맞게 잘 관리되어야 함은 당연하다. 경주 전체를 긴 안목으로 보고 다시말하면 역사적 관점에서 미래를 바라보고 도시설계를 연속성을 가지고 만들어가야 한다. 그렇지 못한 현실의 시작은 주민과 행정관청, 정치인들이 서로 소통하지 못하고 화합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12. 정치인이 꼭 갖추어야 할 덕목은?
△남을 인정하고 경청하는 사람 △조화로운 인성과 균형적 사고를 하고 경우가 바른 사람 △믿음을 주고,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 △나누고, 더 불어 함께 어울릴 줄 아는 사람 △창조적이고 긍정적 사고를 하는 사람.
13. 정치개혁을 위해 필요한 것은?(3가지)
△언론이 바로서야 한다.
△사법부가 양심을 회복해야 한다
풀뿌리 민주주의를 위하여 당원이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
14. 경주의 정체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역사의 도시! 신라 천년의 고도 서라벌 경주는 삼국을 통일한 인류 역사상 찾아볼 수 없는 56대의 단일왕조의 동방의 밝은 땅, 화랑도 정신과 화백제도(민주주의의 효시라 할 수 있는) 원효의 화쟁사상, 세계 최고(最古)의 천문대인 첨성대, 영원한 미소의 석굴암, 호국정신의 대왕바위, 야외박물관, 남산, 이차돈의 순교정신, 화랑관창의 용기, 해상왕 장보고 등 등 위대한 인물들이 깨 쏟아지듯 태어난 밝은 땅 경주의 후손으로 긍지를 가질 수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