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성인병이 비슷하지만 중풍은 수십년의 잘못된 식생활과 적절하지 못한 생활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병이다. 따라서 원인을 알고 처음부터 열심히 관리해야 예방이 가능하다.
중풍을 유발하는 요인은 나이,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고지혈증 등이 있으나 가장 중요한 요인은 고혈압이다. 중풍에 걸린 사람의 약 70%가 고혈압을 앓던 사람이며, 정상인에 비해 발병 가능성이 최소한 2~5배 정도 높다. 심한 고혈압은 뇌출혈을 유발하고, 심하지 않은 고혈압이라도 지속적으로 혈관을 긴장시켜 동맥경화와 뇌경색을 유발할 수 있다.
고혈압 예방법
첫째 싱겁게 먹는다. 중부지방보다 남부지방에 고혈압 환자가 많다고 하는데 이는 짜게 먹는 습관 때문이다. 가능한 가공식품 섭취를 줄이고 육류보다는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또 음식은 가급적 만든 즉시, 염분이 스며들기 전에 먹도록 하고 국물요리를 줄인다.
둘째 스트레스의 조절이다. 쉽지는 않겠지만, 하루 6~8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하고, 하루의 계획을 여유 있게 짜서 과로를 피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셋째 고혈압 예방 운동은 하루 30분 이상, 1주일 3회 이상 해야 하며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이 좋다.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거꾸로 매달리기 등은 운동하는 순간 혈압을 상승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넷째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높이는 작용을 하므로 금연을 하는 것이 혈압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 음주는 1주일 합계가 소주 2병(맥주 6병)을 넘지 않도록 한다.
다섯째 커피와 홍차는 하루에 3잔 이하로 마시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