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도시 경주만들기
시정환경 순찰방 운영
경주시는 국제적인 문화관광도시에 걸맞는 깨끗하고 아름다운 도시를 만들기 위해 시가지 환경정비를 지속적이고 강력하게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전 직원이 열람토록 전자문서시스템 게시판에 시정 환경 순찰방을 개설하여 지적사항을 게시하고 해당부서에서는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처리결과를 다시 시정환경 순찰방 코너에 게재토록 함으로써 처리결과의 정확성과 신뢰도 제고로 살맛나는 도시 이미지 제고에 주력키로 했다.
각 읍면동에서는 주 3회 이상 읍면동장이 출근전에 재래시장 등 환경취약지역을 순찰하고 자체 처리대장을 비치키로 하는 등 그 실적을 연말 평가 시 점수에 반영하기로 했다.
특히 시는 본격적인 관광시즌을 앞두고 오는 22일까지 도로·교통 각종표지판 및 안내판, 광고물 게시대, 농업용 시설물 등 행정시설물 일체를 조사하여 이달 말까지 정비키로 했다.
그리고 마을별 공한지를 이용한 소공원이나 꽃동산 조성, 가로변 환경불량 지역 장미 또는 꽃넝쿨 조성 등 지역 주민들이 참여하는 아름다운 마을 가꾸기 특수시책을 읍면동당 1건 이상 발굴해 추진하도록 하여 시민들이 참여하는 깨끗하고 아름다운 도시를 만들 계획이다.
이러한 시책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 사업별 측정항목 과 배점기준 등을 사전에 발표하고 1년간 추진한 결과를 평가해 우수 읍면동에 대해서는 3억원의 상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