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영청 밝은 달은 고도 경주를 비추고
잡귀잡신은 물러가고 만복은 경주로
정월대보름날 마을마다
다양한 행사 풍성
서천둔치에서
통일기원정월대보름잔치
예부터 오곡밥에 나물을 먹고 부럼과 귀밝이술을 나누며 풍년 농사를 기원했던 조상들은 정월대보름을 큰 명절로 여겨 음력 정월대보름에는 동제를 지내며 달집태우기, 줄다리기, 쥐불놀이 등 풍성한 정월대보름 행사를 열어 이웃 간에 화합과 한해의 소원을 발원했다.
풍년 농사를 기원했던 세시풍속의 전통을 이어 금년에도 양동민속마을의 대보름 행사와 경주문화축제위원회가 준비한 제6회 통일기원정월대보름잔치, 관내 읍·면·동별로 자생단체들이 주축이 되어 다양한 대보름 행사가 열린다.
▲양동민속마을=조선시대 전통문화와 가옥이 고스란히 간직한 우리나라 최대의 반촌인 경주 양동민속마을은 정월대보름 행사도 꾸준히 맥을 이어오고 있다. 매년 대보름날에는 마을과 마을이 대결하는 줄다리기 등 풍성한 행사가 열린다.
▲제6회 통일기원정월대보름행사=경주문화축제위원회가 준비한 제6회 통일기원정월대보름잔치는 경주시민들의 화합과 한 해의 소원성취를 기원하는 대표적인 지역 대보름행사로 자리 잡았다.
오는 3월 4일 서천다리 남쪽 둔치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오후 2시부터 민속놀이 한마당을 시작으로 6시30분 대보름 기원제, 오후 7시에 달집태우기 행사로 이어진다.
▲감포읍=감포읍 나정해수욕장에서는 대구불교사원연합회가 주최하는 ‘달집태우기 및 방생법회’가 오후 4시~오후 8시까지 열려 불교신도 8천여명이 참가해 달집태우기 및 방생법회를 갖는다. 또한 이날 나정해수욕장 백사장에는 수천개의 연등이 불을 밝혀 장관을 이룬다.
▲외동읍=입실청년회가 주최하는 ‘달집태우기’행사가 내달 4일 정오부터 주민화합을 도모하는 노래자랑를 비롯한 윷놀이, 제기차기 등의 민속놀이를 실시하고 오후 6시부터 하천변에서 달집태우기를 실시한다.
▲강동면=조선시대 전통가옥의 원형을 본존하고 있는 강동면 양동민속마을에서는 정월대보름 민속놀이 행사를 마련해 한해의 풍년농사와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고 주민들 간의 화합을 다지고 양동마을을 찾은 관광객들이 전통 세시풍속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날 동제를 비롯한 줄다리기, 윷놀이, 연날리기, 널뛰기 등의 민속놀이와 달집태우기, 지신밟기를 하며 풍년농사를 기원할 예정이다.
▲내남면= 내남특우회 주관으로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행사가 열릴 내남면에서는 이날 오후 6시 이조1리 소방대기소 앞 하천에서 달집태우기를 하고 이에 앞서 지신밟기, 민속놀이, 노래자랑 등 어울림 한마당 잔치가 마련된다.
▲산내면=‘산내면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및 고유제’가 산내면 자율방범대 주최로 의곡1리 동창천에서 지역주민 2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다. 이날 오후 4시부터 고유제를 시작으로 보름달이 뜨는 시간에 맞춰 달집태우기를 한다.
▲천북면=천북면 화산1리 청년회가 주관하는 정월대보름 행사가 오후 5시부터 화산1리 마을회관 앞 하천변에서 달집태우기를 하며 주민화합과 풍년농사를 기원한다.
▲동천동=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행사가 동천동청년회 주최로 북천변 둔치에서 열려 이날 오후 1시부터 윷놀이, 연날리기, 널뛰기 등의 민속놀이 마당을 마련해 주민들이 체험하도록 할 계획이고 일몰시간에 맞춰 달집태우기를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