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의 생리통과 뱃살제거에 효과 탁월
터키음악이 흘러나오는 이국적인 분위기가 가득한 무대. 하늘하늘한 원색의 의상, 흘러내릴 듯 골반에 두른 힙스카프가 흔들리면서 금속장식들이 부딪치며 찰랑거리는 소리를 낸다.
음악에 맞춰 관능미를 뿜어내는 여성의 S라인과 벨리댄스의 춤사위에 한번쯤 매료되지 않을 남자분들은 없을 것이다.
배꼽춤으로 알려져 있는 벨리댄스는 터키춤에 이집트의 관능성이 합쳐진 아랍 전통춤으로 오리엔탈 댄스라고 도하 부린다.고대 터키에서는 술탄(왕)에게 간택되려는 여성들의 욕망을 아름다움으로 표현하기 위해 춤을 추었는데 이것이 벨리댄스의 기원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벨리댄스가 최근 건강과 몸매관리에 좋다는 여성들 사이에 입소문을 타고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벨리댄스는 어려운 동작들이 많아 전문적으로 오랜시간 배워야 하지만 요즘은 ‘스포츠벨리댄스’라는 이름으로 벨리댄스를 휘트니스화 시킨 프로그램으로 누구나 손쉽게 배울 수 있어 저변확대가 이루어 지고 있다. 수업방식에서도 음악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고, 여성의 신체구조인 가슴, 복부, 골반 중심의 특징들은 볼륨감 있는 몸매 가꾸기에 그만이며 유산소 운동의 결함으로 탄력적인 몸매와 다이어트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근력강화와 인체 내부의 면역력, 자생력을 늘려주고 적극적인 사고와 인체의 아름다움을 만들어 준다.
또 가슴, 복부, 골반 중심의 동작으로 여성들의 신체구조에 적합한 운동이다고 한다. 또한 생식기 주변의 근육을 강화해 호르몬분비의 정상화, 골격교정효과 등으로 몸의 균형 및 하체근육발달, 장기 기능강화로 다이어트 효과는 물론 탄력있는 몸매와 볼륨감 증대를 거둘 수 있다고 한다.
“날씬한 몸매를 위해서 무리한 다이어트를 강해해 건강과 피부를 해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분들에게 스포츠벨리댄스는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동작을 중심으로 가르치고 있어 탄력있는 피부와 건강한 몸매를 만드는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뱃살 때문에 고민하는 여성들에게 특히 좋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며 “생리통 등 여성질환이나 디스트 같은 허리질환이 있는 여성들에게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노영우 원장(황성댄스아카데미)은 강조했다.
스포츠벨리댄스가 다른 운동과의 차이점은 우선 군살을 빼는 운동으로는 가능하나 바디라인의 볼륨감을 주지는 못한다. 근력운동을 하는 운동은 근육이 한쪽 방향으로만 단련되어 바디라인이 직선화 양상을 보이지만, 벨리댄스는 근육을 여러 방향으로 사용하는 동작이 많기 때문에 입체적이고 곡선화를 이룬다. 균형있고 볼륨감 넘치는 몸매를 가꿀 수 있다.
벨레댄스를 배우고 있는 최명순(40 황성동 주부)씨는 “집안 일로 군살이 많은 주부들에게 균형잡힌 몸매를 만들어주고 복부운동을 많이 해 소화력 개선, 스트레스 해소 등으로 활력넘치는 생활이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무리한 다이어트와 계획성 없는 다이어트의 중압감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정신적인 면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마음에서 부터의 편안함과 인식을 깨고 바꾸지 않는 한 지루하고 무작정의 운동은 금물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스포츠벨리(벨리댄스)를 처음 시작 할 때에도 조급함을 갖지 말고 즐겁게 춤을 춘다는 마음가짐으로 가볍게 시작하다 보면 어느새 탄력적이고 볼륨감 있는 멋진 몸매는 물론 동작의 완성도도 더해져서 성취감을 맛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