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주) 월성원자력본부(본부장 이용태)와 경주시, 월성방사능방재센터(교과부)는 29일 합동으로 원자력발전소 인근지역의 비상경보 방송 설비와 비상 통신망에 대한 합동 점검을 실시했다.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은 지난달 28일 경주시민들의 환영속에 본사 경주 이전을 시작했다. 방폐물관리공단 본사의 경주이전은 이날 오번 6시 이삿짐을 싣고 용인본사를 출발한 10여대의 트럭이 오전 11시께 임시사옥인 구 경주여중에 도착하면서 환영행사가 진행됐다. 이날 옛 경주여중에는 최양식 시장을 비롯해 인근지역 주민 및 단체회원 등 500여명이 참석해 환영꽃다발을 전달하고 방폐물관리공단의 경주이전을 축하했다. 방폐물관리공단은 지난달 31일까지 본사의 이전을 완료함에 따라 지난 1일부터 임시사옥에서 정상업무에 들어갔다. 최양식 시장은 “방폐물관리공단 본사의 경주 조기이전을 30만 시민과 함께 진심으로 환영한다”면서 “모든 직원들이 활동하고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민계홍 이사장은 “하루라도 빨리 명실상부한 지역의 대표기업으로서 경주의 기업시민이 되고 싶은 마음에 3월 이사를 서둘렀다"면서 "앞으로 지역 공동체의 일원으로써 경주 방폐장의 안전운영과 지역공동체 경영에 힘쓰겠다"고 이전 소감을 밝혔다.
경주시평생학습문화센터(소장 박현숙)는 동국대 평생교육원 부설 제8기 경주시 여성대학 개강식이 지난달 24일 평생학습문화센터 큰어울마당에서 열렸다.
경주시 보건소는 지난달 23일 보건소회의실에서 호스피스완화의료사업 추진을 위한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학계, 의료계, 종교계 등 전문 분야의 관계자 15명이 참석해 재가암환자 및 임종을 앞둔 시한부 환자들을 위한 돌봄 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열띤 토의를 실시했다.
경주시가 국제적 도시관광기구인 아시아태평양도시관광진흥기구(Tourism Promotion Organization for Asian-Pacific Cities, 이하 TPO)의 회원국으로서 TPO를 통한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활동에 적극 나섰다.
경주시가 이달 1일부터 시를 방문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야간 시티투어’를 운영한다. 경주는 사계절, 낮과 밤이 모두 다른 모습으로 특히 고즈넉한 경주의 밤은 아름답고 매력적이다. 야간 시티투어는 주2회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1일 1회 역사문화유적을 탐방하는 코스로 운영된다. 매주 금·토 저녁 6시 30분 고속버스터미널에서 출발, 보문단지를 거쳐 관광명소, 역사 유적지를 둘러보는 3시간 정도소요되는 일정이다.
경주시 내남면사무소(면장 김영제)소속 공무원 10명이 지난 26일 산내면 대현리 소재 노인요양시설 불국성림원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펼쳤다. 과일 등 생필품을 구입, 입소 어르신들에게 전달하는 한편, 생활실 및 복도, 화장실 등 실내외 청소와 어르신 목욕도움, 식사보조, 어르신과 함께 레크리에이션 등의 봉사활동을 펼치며 즐거운 시간을 가져 훈훈한 지역사회분위기조성에 앞장섰다.
경주소방서 감포119안전센터 구급대가 지난 2월 구급서비스품질관리지표 분석에서 환자평가율 부분 전국 최고를 달성했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구급서비스 평가항목은 환자평가시행율, 응급처치시행율, 응급처치 적절성 등 8개 항목으로 환자평가시행율 1개항목, 응급처치시행율에서 기도확보, 구조호흡, 산소투여, 심전도감시, 자동제세동기 실시...
경주시새마을회는 지난 25일 경주 용강사거리 하이마트 앞에서 읍면동 새마을지도자 100여명이 나와 에너지절약의 일환으로 대중교통이용하기 및 경제운전 실천하기 캠페인을 전개했다. 리비아 등 중동사태로 유류값이 배럴당 100달러를 돌파하고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 현실에서 일반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대중교통이용하기, 경제적인 운전하기, 승용차요일제 운행 참여하기 등, 에너지절약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호소했다.
(사)환경운동실천협의회 자연보호 형산강살리기봉사회의 ‘제13차 결식아동돕기 일일호프’ 행사가 지난 25일 황실예식장내 샘물레스토랑에서 열렸다.
제17회 범시민자전거타기 축제 및 어린이사생대회가 4월 24일 경주시 동부사적지일원에서 열린다. 이 행사는 경주청년회의소(JC)가 주최·주관하고 경주시, 경주시의회,경북도, 경주교육청, 경주경찰서, 경주상공회의소, 원성원자력본부, 경주역, 경륜운영본부, 신라케이블, 농협중앙회 경주시지부, 대구은행 경주영업부, KT&G경주지점이 후원한다. 자전거타기의 생활화와 에너지절약을 목적으로 한 이번 행사는 1부는 오전에 사생대회를 시작으로 2부는 동부사적지를 중심으로 자전거 타기 행사를 하고 3부는 태권도 시범단 공연과 사물놀이 및 난타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를 펼칠 예정이다.
한국농어촌공사 경주지사(지사장 차한우는 지난 18일 지사 회의실에서 제6기 운영대의원회 출범식 및 운영대의원 회의를 개최했다. 운영대의원 15명을 위촉하고 농지은행사업, 지역개발사업 등 올해 경주지사가 중점적으로 추진할 주요사업을 설명하는 한편, 운영대의원들로부터 현장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2011경주WTF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를 1개월여 앞두고 참가 신청국가가 늘어나는 등 대회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 지난 23일 경주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조직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 28일부터 5월 6일까지 9일간 경주실내체육관에서 열리는 2011경주WTF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참가 신청 국가 수가 111개국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경주시가 행정 전화의 원활한 활용을 위해 막대한 예산을 들여 교체한 통신 운용체계가 미흡한 홍보와 시기적으로 적절치 못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박물관학교는 6ㆍ25 한국전쟁 직후 어려운 환경 속에서 문화적 혜택을 받지 못한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위해 1954년에 문을 연 후, 올해로 제 58기 입학생들을 맞이하게 됐다.
경주경찰서(서장 최병헌)는 지난 23일 오후 경주 배반동 소재 ‘아이꿈터 어린이집’을 방문해 지적?지체장애 4-11세 어린이 40명을 대상으로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장애 아동들이 통학차량을 탑승할 때 차가 완전히 정차한 후 탑승할 것과 차량 내 안전띠 착용, 하차시 옷깃이 차문이 끼이지 않도록 주의할 것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교육 했다. 또한 쉽게 지날 칠 수 있는 교통안전에 대해 지켜야
신라 문무왕 때 창건된 경주 사천왕사(四天王寺) 터에서 통일신라시대때 사천왕사 창건 관련 내용을 담은 것으로 추정되는 사적비(事蹟碑)의 조각이 발견됐다.
경주시의회(의장 김일헌) 의장단은 지난 23일 오후 2시 2011 경주 WTF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조직위원회 사무실을 방문해 경기장과 행정전반을 점검, 격려하고 대회준비에 여념이 없는 조직위 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민주평화통일 김두리(63·사진) 여성분과위원장이 평화통일을 위한 기반조성 및 지역사회봉사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23일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경주시 역사도시과 자원봉사단은 지난 19일 천북면 갈곡리 소재 아동복지시설 대자원을 방문, 봉사활동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