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다문화가족센터와 함께하는 ‘V-쿠킹’
이재욱 기자 / 2023년 09월 27일
SNS 공유

(사)경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는 지난 16일 경주시가족센터와 협업해 외국인 주민을 대상으로 ‘V-쿠킹’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사진>

이날 경주시가족센터 회원 18명이 참여하였고 웰빙 떡 제조 강사와 함께 한국 음식인 영양 찰떡과 백설기를 직접 배우고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외국인 주민들이 만든 떡은 황성동 고성마을회관, 유림마을회관, 갓뒤마을회관에 등록된 120여명의 어르신에게 나눔했다.

경주시가족센터 참가자는 “집에서 직접 떡을 만들어먹을 생각은 못했었는데 집에서도 만들어 볼 수 있는 떡 레시피를 배우게 된 즐거운 시간이었다”며 “회원들과 함께 떡을 만들 시간을 만들어주셨고 또 어르신들과 함께할 수 있는 시간 만들어준 자원봉사센터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V-쿠킹’은 경주시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대상으로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한국음식문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지원하고 지역주민들과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민들에게 외국인에 대한 관심과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이시간 이슈
카테고리별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최신기사
농협 및 단체, 농촌 일손 돕기 펼쳐
NH농협 경주시지부는 지난 14일 ‘범농협 한마음 농촌 일손지원의 날’을 맞아 현곡면 소재 배 재배 농가에서 농촌 일손 돕기를 30여명의 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엄태권 기자 / 2024년 06월 17일
EBTS협동조합, `돌아온 알까기대회` 경주.포항 예선 펼쳐져
이비티에스(EBTS)협동조합(이사장 이승원)이 주최한 ‘시니어와 함께하는 돌아온 알까기 대회’ 경주·포항 예선전이 지난 13일 포항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엄태권 기자 / 2024년 06월 14일
경주시립도서관 ‘독도 인문학 교실’ 운영
경주시립도서관은 대구한의대 독도&안용복 연구소와 협력해 다음달 4일부터 6일까지 2024년 독도 인문학 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인문학 교실은 직장인과 성인을 대상으로 독도에 대한 우리의 역사를 바로 알리고 독도에 대한 영토주권 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강좌는 총 3회로 2회 강연, 1회 현장 탐방으로 구성됐다. 7월 4일 김병우 대구한의대 교수(독도&안용복 연구소장)가 ‘역사 속의 독도, 오늘의 독도’라는 주제로, 5일은 이정태 경북대 교수의 ‘독도가 독도인 이유’라는 주제로 강연이 진행된다. 6일은 김병우 교수와 함께 부산 수영사적공원, 안용복 생가지, 안용복 기념 부산포 개항문화관 등을 탐방하면서 독도와 안용복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프로그램 신청은 오는 18일 오전 10시부터 23일 오후 6시까지 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접수한다. 경주시민 40명을 대상으로 선착순 모집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시립도서관 사서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오선아 기자 / 2024년 06월 13일
담배꽁초는 이제 그만!! 깨끗한 도로 함께 만들어요
(사)경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이하 센터)는 친절한경자씨들과 함께 담배꽁초 무단투기 방지 캠페인 ‘V-클린 캠페인’을 진행중이다. ‘V-클린 캠페인’은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신규 프로그램으로, 배수구에 버려지는 담배꽁초로 인한 침수피해 급증, 환경오염, 화재발생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진행되는 시민 인식개선 프로그램이다. 캠페인은 자원봉사단체를 대상으로 상시 모집중이며, PE망 채색활동과 스티커 부착활동으로 나뉘어져 진행된다. 현재까지 7개 단체(△열린난타, △재난안전보안관, △황성동자율방범대, △황오동 자율방재단, △한국자유총연맹 경주시지회 여성회, △초록옹달샘, △경주시민응원봉사단) 100여명의 친절한경자씨들이 참여해 경주시를 위해 노력중에 있다. 정재윤 이사장은 “‘V-클린 캠페인’을 통해 재난 발생 시 위험을 줄이고, 깨끗한 경주시 만들기에 이바지하고자 한다”며 “참여해주신 단체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친절한경자씨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캠페인 참여 및 관련 사항은 포스터 참고 및 전화(070-4415-5821)로 문의하면 된다.
이재욱 기자 / 2024년 06월 13일
내남면 청년회·부녀회, 경주시민응원단, 싱싱한 초록 여름 주민화합 어르신 효 잔치 열어
내남면 청년회와 부녀회, 경주시민응원단은 지난 8일 월산2리 경로당을 찾아 마을주민과 함께 어르신 효 잔치를 열었다. <사진> 이날 효 잔치에는 한운복 월산2리경로회장, 이종학 이장, 김춘자 부녀회장, 이종봉 청년회장, 손승호 주민자치위원장 등을 비롯해 마을주민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대히 진행됐다. 건강한 어르신에 대한 감사와 존경을 표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행사는 건강체조, 민요·색소폰 공연 등이 펼쳐졌다. 내남면은 경주시 서남쪽에 있는 전형적인 농촌 지역이다. 동쪽으로는 외동읍과 경계하고, 남쪽으로는 울산시 울주군, 서북쪽으로는 건천읍, 서쪽으로는 산내면과 경계한다. 금오산과 고위산을 잇는 금오산맥과 단석산 고헌산을 잇는 주사산맥이 북에서 남으로 뻗쳐있고, 각각 동과 서의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이들 산맥 사이로 형산강이 흐른다. 내남면 남쪽 지역 월산리(月山里) 마을은 달같이 둥근 산 아래 있는 마을이라 해 달뫼, 달미라고 부르는데 한자로 표기하면 월산(月山)이라 했다. 자연 마을로 월산1리 마을과 월산 2리 마을이 있는데 월산1리는 주로 벼농사에 의지하고 있으며 경부고속도로에 의해 두 마을은 갈라져 있다. 이에 따라 이들 단체는 지난달 월산1리에서 어르신 효 잔치를 열기도 했다. 청년회와 부녀회, 이장들은 “어르신 효 잔치는 효에 대한 가치를 일깨우고 나눔 문화를 확산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더욱 건강하고 존경받는 월산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효’라는 가치를 널리 퍼질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최병진 경주시민응원단장은 “청년회, 부녀회, 이장님들 덕분에 어르신들과 좋은 시간을 가질 수 있었으며, 모두 함께 화합하는 시간을 내주셔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경주시민응원단은 이날 오후 경주시민의 날 행사에 참여해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를 희망하는 퍼포먼스를 통해 경주 개최를 응원하기도 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윤태희 시민 기자 / 2024년 06월 13일
뉴스 경주사람들 경주라이프
금요연재    
PC버전로그인
Copyright ⓒ 경주신문. All Rights Reserved
연락처 : 054-746-0040 / 팩스 : 054-746-004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