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18-01-17 오후 06:52:5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정치자치·행정사회경제문화교육지역별 소식인물출향인지난뉴스실시간뉴스동영상뉴스
정치
전체기사
종합
지방자치
특집
커뮤니티
나도한마디
공지사항
알립니다
알뜰정보
시안방
 
뉴스 > 정치 > 지방자치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선거 불출마 선언 최양식 시장 마음 바꿀까?
당초 강경입장에서 입장변화 추측 발언 내놓아
이상욱 기자 / lsw8621@hanmail.net1324호입력 : 2018년 01월 04일(목) 14:04
공유 :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요즘에
↑↑ 불출마철회 요구가 거듭되면서 최 시장의 입장변화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주)경주신문사


최양식 시장의 경주시장 선거 불출마 선언 ‘철회설’이 나돌면서 그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같은 설은 최 시장이 지난해 추석 전 출마포기 선언 후 이와 관련한 질문에 대한 답변이 강경했다가 최근 완화됐기 때문이라는 것.

최 시장 발언의 변화는 최 시장 지지자들의 불출마 철회를 촉구하는 시위가 지난달 말부터 시작, 해를 넘겨서도 이어지고 있는데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다. 최 시장 지지자들은 지난달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경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연데 이어 지난 2, 3일에도 집회를 갖고 최양식 시장의 불출마 선언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최 시장의 얼굴사진이 담긴 대형 포스터와 함께 ‘최양식 시장은 불출마선언을 철회하라’, ‘다시 한번 경주를 부탁드립니다’ 등의 문구를 담은 피켓을 들고 지속적으로 최 시장의 불출마 철회를 요구했다. 특히 지난달 29일에는 경주향교, 경주시노인회, 유림회 관계자 등도 가세해 100여 명이 집회를 연데 이어 대표 10여 명이 시장실을 찾아 선거 출마를 요청했다.

이어 이날 최 시장은 집회현장으로 나와 “여러분의 뜻에 따라 시장직을 수행하고 있는데, 혼자 결정해 이렇게 어려운 걸음을 하게 했다”며 “깊이 고려하겠다”고 말한 뒤 자리를 떠났다.
또 지난 2일에는 20여 명의 지지자들이 집회에 이어 시청 대외협력실에서 최양식 시장과 면담을 갖고 불출마 선언 철회를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한 지지자는 “경주시를 위해 희생하고, 시민이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해달라. 현재 진행하고 있는 시정업무를 완수 해달라”며 최 시장의 결단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최 시장은 “새해 근무 첫날 추운날씨에 이렇게 오게 해 송구스럽다. 여러분들이 원하는 경주의 새로운 발전과 제가 원하는 것이 다를 것이 없다”며 “잘 새겨 듣겠다”고 답변했다.

이처럼 불출마 선언당시 이와 관련한 질문에 ‘낙장불입’, ‘당장 사표를 던지겠다’ 등 강경한 입장을 보였던 최 시장이 ‘깊이 고려하겠다’, ‘잘 새겨 듣겠다’ 등 입장이 변한 듯한 발언을 하면서 여러 가지 추측들이 난무하고 있는 것. 이에 대해 최 시장 지지자 측은 최 시장이 경주시장 선거 불출마 선언과 관련해 철회 결정을 내릴 준비를 하고 있다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노인회 등 단체 관계자들이 불출마를 정중하게 요청하자 어쩔 수 없이 나온 발언으로 불출마 입장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지자들은 불출마 선언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계속 이어갈 예정이어서 최 시장의 입장 변화 및 경주시장 선거 판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상욱 기자  lsw8621@hanmail.net
- Copyrights ⓒ(주)경주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최양식 시장 불출마 철회···3선 ..
시민이 뽑은 선출직 시·도의원은 ..
옥산서원 소장 ‘삼국사기’ 국보로..
경주 맛집멋집[9]-최상급 한우만 고..
한옥 건립·육성사업에 박차… 한옥..
최저시급 인상으로 변하는 근로 환..
홍준표 대표 경주 찾아 ‘TK 보수결..
경주시 인구 1년새 1549명 감소
[10]신라의 얼 찾아 한평생, 석당 ..
시설관리공단, 시장과의 만남 갖고 ..
최신뉴스
핫한 관광명소 ‘한국대중음악박물..  
경주북부시장 청년몰, 상권 형성 ..  
권석희, 배옥임, 강옥희 ‘3人전 3..  
김준홍 교수, 경북정책연구원 신임..  
경주소방서, 목욕장 일제점검  
경북도지사 도전 후보들 민심잡기 ..  
“지방분권 국민투표 지방선거에 ..  
2018 경주시 청소년 합창단 단원 ..  
최양식 시장 불출마 철회···3선..  
시설관리공단, 시장과의 만남 갖고..  


경주신문사 소개 광고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구독신청 기사제보 청소년보호정책 윤리강령 편집규약
상호: (주)경주신문사 / 사업자등록번호: 505-81-04548 /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계림로 69 / 대표 : 손동우 / 발행인 : 정학구
mail: gjnews21@hanmail.net / Tel: 054-746-0040 / Fax : 054-746-0044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02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손동우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